본문 바로가기

Home > 경찰서소개 > 서비스헌장

서비스헌장

저희 광주광산경찰서 전 직원은 안전하고 평온한 지역사회를 구현하고, 항상 성실하게 봉사하는 자세로 주민에게 신뢰받는 경찰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범죄와 사고를 철저히 예방하고 불법에는 단호히 대처하는 당당한 경찰이 되겠습니다.
  • 주민이 필요하면 어디든 즉시 출동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 항상 인권을 최고가치로 존중하는 경찰이 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과정에서 주민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한 처리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의 협력아래 "열린 광산경찰"을 지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실 경우

      민원인이 3분 이내에 해당부서를 찾으실 수 있도록 정문과 본관 1층 현관에 민원인 안내 도우미 1명을 배치하여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이 5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부서의 명패, 직원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드리고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있으면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한 후 즉시 처리하지 못해줄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빨리 또는 3분 이내에 하던 업무를 해결한 후 방문 민원인의 일을 처리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민원실 내에 FAX, 복사기, 컴퓨터, 정수기, 돋보기 등의 편의물품을 마련하고, 민원인을 위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장애인차량 주차공간을 별도로 확보하고, 현관에 점자안내판과 민원실에 휠체어 1대를 마련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친절히모시겠습니다. 광주광산경찰서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이 말씀하신 중요내용은 끝까지 경청하여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른 부서와 관련된 민원은 해당부서를 확인하여 3분 이내에 신속히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원하시는 경우 10분이내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 하루가 되십시오. 전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점은 없습니까. 감사합니다』라고 정중히 인사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후 1시간(근무시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고, 민원인께서 원하시면 직접 처리예정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FAX·인터넷을 24시간 개방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민원인이 요구하는 서류는 담당자가 직접 및 해당부서에 독려 민원해결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알권리 보호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민원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를 통하여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에 필요한 자료는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인터넷에 모든 민원서류 양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사이버민원실 → 민원서류 양식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통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충실히 보장하고 치안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의 비밀보장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고객의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철저히 준수하여 보호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가 누설되었거나 무단으로 이용, 열람되는 등 피해를 입은 경우 우리 경찰서에 신고하시면 철저히 수사하여 추가적인 개인정보 침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조치
    • 불편·불만사항에 대한 시정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연락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청문감사실」란에 의견을 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민원접수 후 1개월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답변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3일이내 알려드리고,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자체 통제기구인「청문감사관』에게 통보하여 조치한 후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부정·비리 직원에 대한 조치

      금품요구,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분은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고 관련자에 대하여는 엄중 문책하는 등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사건을 처리하는 담당 경찰관의 부정이나 비리가 있다고 연락을 주시면 우선적으로 사건담당자를 교체하고, 비리의혹이 있는경찰관에 대해서는 철저히 조사하여 인사조치 등 처리 하겠습니다.

  • 고객 협조사항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업무를 우선 처리해 드리고, 당당직원에 대하여는 경고 등 신분조치를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시 담당 직원에게 주의를 주고, 1개월간 매주 월요일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무성의한 처리로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0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잘못이 확인되면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등으로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을 확인하여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사유를 3시간 이내에 구두, 우편, 전화로 통지해 드리고, 방문시에는 정중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불친절 신고 및 민원이의제기 방법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
      민원행정 청문 민원실 944-7000
      생활안전 생활안전과 602-3346
      수사경찰 수 사 과 602-3366
      형 사 과 602-3371
      교통경찰 경비교통과 602-3354
      부조리신고 청문감사관 941-1118
      서장과의 대화 경찰서장 홈페이지 서장과의 만남

    • 주민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아오시거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 가정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자율방범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기관에 반복하여 제기하시면 행정낭비가 초래되므로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이나 업무와 관련한 부정한 금품·향응은 어떤 경우에도 받지 않겠으며, 이를 제공하는 행위는 경우에 따라 처벌될 수도 있으니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범이 되는 경찰관은 전화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헌장 실천을 위한 점검·확인

      광주광산경찰 표준서비스헌장에서 약속한 사항이 충실히 실천될 수 있도록 매년 운영실태를 점검(6월, 12월)하고, 주민만족도 및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를 조사(6월, 12월)하여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kjks.jnpolice.go.kr)에 공표하겠습니다.
      광주광산경찰서 전 직원은 주민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을 토대로 잘못된 점들은 시정·개선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