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경찰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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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치안서비스의 고객인 시민들의 요구(Needs)와 바람(Wants)에 부응하고, "정성과 신뢰로 도약하는 광주경찰" 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정성을 다하고 겸손한 언어와 정중한 태도로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친절ㆍ공정ㆍ신속ㆍ투명하게 처리하며, 시민이 만족하는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들이 안심하고 치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의견과 평가를 소중히 생각하고, “불만, 불평,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 서비스 이행 표준
-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인원
- 찾아오신 민원인께 항상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며 정중히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한 분을 위해 도우미 벨을 설치하여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각종 민원서류 양식과 복사기, 팩스, 전화기, 정수기, 돋보기, 휴대폰 충전기등 편의시설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인원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소속,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성심 성의껏 대답하고 대화가 끝나면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민원인이 상세한 설명을 요구할 경우에는 담당자 또는 담당 부서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방문인원
- 신속공정한 업무처리
- 민원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해당 부서에 전달하고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상의 기준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동일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발급은 경찰서뿐만 아니라 全지구대까지 「One-stop 사실확인원」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일반 민원 접수시 진행과정 및 결과를 휴대폰 문자 메세지를 통해 알려드리고 인터넷 민원 접수시에는 실시간 검색을 통한 답변으로 궁금증을 해소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등으로 통화를 못할 경우에는 담당자가 민원인께 직접 전화하여 민원을 해결해드리는 콜백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민 원 사 무 명 처리기간 신청방법 처리기관 용역경비업 허가신청 15일 방문ㆍ우편 시·도경찰청 총포ㆍ도검ㆍ화약류
ㆍ분사기ㆍ전자충격기ㆍ석궁판매업 허가신청10일 〃 시·도경찰청 총포 등 소지허가 신청
- 권총ㆍ소총ㆍ엽총
- 공기총ㆍ산업용총ㆍ가스발사총
ㆍ도검분사기ㆍ전자충격기ㆍ석궁10일 7일 〃 시·도경찰청 경찰서 화약류 사용 허가 신청 5일 〃 경 찰 서 고소ㆍ고발 90일 구두ㆍ서면 경찰관서 진정ㆍ탄원 90일 〃 경찰관서 수사관련 질의 7일 〃 경찰관서 변호인 참여신청 즉시 서면 경찰관서 군 운전면허증의 일반면허증 갱신교부 1일 방문 면허시험장 국제운전면허증 교부 즉시 〃 면허시험장ㆍ경찰서 적성검사 즉시(14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ㆍ경찰서 운전면허증 신규 교부 3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 재교부 즉시(14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경찰서) 긴급자동차 지정신청 5일 〃 시·도경찰청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신청 즉시 〃 면허시험장경찰서 청문감사관 면담신청 〃 구두 시·도경찰청 경찰서
- 개인정보 보호와 알 권리 보장
- 공무원채용시험, 집회 및 시위안내, 범죄자공개수배, 각종 법규개정, 입찰공고 등 경찰소식을 광주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알리겠습니다.
- 정보공개 요청시에는 법률이 정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공개하여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민원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누설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상담 및 신고 담당부서 업무내용 전화 팩스 민원실 민원상담 062-609-2224 062-609-1914 청문감사담당관실 부조리ㆍ민원불편 신고 062-609-2719 수사과 수사민원 상담 062-609-2466 교통과 교통사고 이의신청 등 062-609-2551 정보과 여권발급신원조사 062-609-2481
- 불편ㆍ불만 사항에 대한 시정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지적해 주시면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친절ㆍ신속ㆍ공정하게 처리하지 못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모범되고 자랑스런 경찰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인터넷 홈페이지(www.gjpolice.go.kr)를 통해 알려주시면 심사 후 선발하여 다른 경찰관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 표준 실태를 점검,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민원업무 개선 발전에 활용하는 해피콜 제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언론과 인터넷 홈페이지에 알리겠습니다.
- 시민에게 드리는 당부의 말씀
-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신속ㆍ정확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족해하시는 치안 서비스의 눈높이를 알려주시고 경찰업무에 대한 개선 및 당부 사항을 알려주시면 적극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익명ㆍ가명으로 민원 제기시에는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찰관련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수용 못하는 민원은 추후 치안시책 수립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니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경찰민원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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