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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헌장

우리경찰서 전 직원은 안전하고 평온한 지역사회를 구현하고, 항상 성실하게 봉사하는 자세로 주민에게 신뢰받는 경찰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범죄와 불법에 당당한 경찰이 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업무과정에서 주민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한 처리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알게된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조언과 질책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분야별 서비스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해 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실 경우
    • 민원인이 방문하는 즉시 해당 부서를 찾으실 수 있도록 정문과 본관 1층 로비에 안내직원을 배치하여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을 겸손한 언어와 정중한 태도로 밝고 명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있으면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민원실 내에 FAX, 복사기, 컴퓨터, 정수기, 돋보기 등의 편의물품을 마련하고, 장애인을 위한 주차공간을 별도로 확보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보이지 않는 민원인 임을 명심하고 항상 내 가족과 대화하듯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소속·계급·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민원인이 말씀하신 중요내용은 끝까지 경청하여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다른 부서와 관련된 민원은 해당 부서를 확인하여 신속히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원하시는 경우 연락 드리겠습니다.
    • 소관업무가 아니더라도 재차 다른 전화를 걸게 하지 않도록 성의껏 답변을 드려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우편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 접수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고, 민원인께서 원하시면 직접 처리예정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FAX·인터넷을 24시간 개방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오치로 6 (오치동 782-4)
      • 전화 : 062) 267-7000
      • 팩스 : 062) 269-3843
      • 인터넷 : http://gjbb.gjpolice.go.kr(서장과의 대화, 청문감사관, 신고쎈터, 열린광장 등)

분야별 서비스 이행 표준

  • Ⅰ. 민원서비스 이행 표준
    •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웃으며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인에게 제반 경찰업무와 관련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충분한 상담으로 만족하고 돌아가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민원은 신속히 접수하고,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민원별 사무처리기간 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작성 시 도움을 요청하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대필해 드리겠습니다.
      • 우편·FAX로 제출하신 민원은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각종 민원서식을 공개하겠습니다.
      • 장기간이 소요되거나 처리가 지연되는 민원은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 우편, E-mail 등으로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동일한 민원으로 2회이상 경찰서를 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사무 처리시간 이행목표제 도입
      • 민원사무는 처리시간을 이행목표로 설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표
      • 행목표 처리시간을 준수하여 민원인이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에 대한 처리기간과 이용방법
        민 원 사 무 명 처리기간 신청방법 처리부서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경비업 허가신청 15일 방문·우편 ·인터넷 지방경찰청
        총포·도검·화약류·분사기· 전자충격기·석궁 판매업 허가 신청 10일 " "
        총포등 소지허가 신청 - 권총, 소총 - 엽총, 공기총, 산업용총,가스발사총 ,도검, 분사기,전자충격기,석궁 10일 7일 일 일 일 일 " 지방경찰청 경찰서
        화약류 사용 허가 신청 7일 " 경찰서
        화약류 양도·양수 허가 신청 7일 " "
        화약류 운반 신고 즉시 (3근무시간) " "
        고소·고발 ※ 행정기관 고발사건 60일 60일 일 일 일 일 구두·서면 인터넷 "
        진정·탄원 60일 " "
        수사관련 질의 즉시 (3근무시간) " "
        변호인 참여신청 " " "
        즉일 조사 신청 " 구두 "
        유치인 면회 " 구두·서면 "
        도난신고확인원 발급 신청 " 구두 "
        도난차량 수배해제 확인원 발급신청 " " "
        운전면허 적성검사 즉시 (15일) 방문·우편 "
        운전면허증 재교부 " " "
        긴급자동차 지정신청 5일 " 지방경찰청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 교부 7일 방문·우편 경찰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발급신청 즉시 (3근무시간) " "
        무사고운전자 표시장 수여 신청 1일 시간 시간 방문 "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 즉시 (3근무시간) " "
        청문감사관 면담신청 " 구두 경찰서
    • 주민의 알권리 및 비밀보장
      • 주민이 필요한 자료를 언제든지 간편하고 신속히 얻을 수 있도록 인터넷 홈페이지(http://gjbb.gjpolice.go.kr)에 민원서류양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민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는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기재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업무처리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의 사생활 및 신용관련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고, 누설하여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Ⅱ. 형사서비스 이행 표준
    • 민생범죄 척결로 안전한 주민생활 보장
      •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강·절도 범죄는 끝까지 추적하여 검거 하겠습니다.
      • 『조직폭력 전담수사반』을 편성하여 주기적으로 집중 검거에 나서고 유흥업소등 활동무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조직폭력을 근절시키겠습니다.
      • 학교별 담당경찰관을 지정하고, 「학교폭력신고센터」를 운영하여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등·하교길을 만들겠습니다.

        ※ 학교폭력 신고센터 - 주간 : 062)261-0182 - 야간 : 062) 268-0113 - 학교폭력홈페이지 : http://gjbb.gjpolice.go.kr

      • 가정폭력 및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 납치, 유괴, 방화 등 지역사회의 안전을 해치는 강력범죄에는『수사본부』를 설치하여 신속히 범인을 검거하겠습니다.
    • 원칙과 인권을 중시하는 법집행 정착
      • 피의자를 체포할 때는 반드시 적법절차에 따라 범죄사실의 요지, 변호인선임권, 진술거부권을 고지하고, 변호인이나 피의자가 지정한 사람에게 24시간 이내에 통지를 해드리겠습니다.
      • 압수·수색 등 강제처분은 처분받는 사람의 참여하에 실시하고, 압수시에는 목록을 작성하여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유치장 환경 및 관리실태를 점검?개선하여 유치인 인권보호에 힘쓰겠습니다.
    •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민원 처리
      • 「수사민원1회방문조사제」를 실시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대질신문 등 수사목적상 필요한 경우라도 민원인의 재방문을 최소화

      • 민원실에 「수사민원상담관」을 배치하여 민원인에게 필요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출석요구서에는 출석일시·장소·약도·준비물·교통편 등을 상세히 기재하여 찾아오시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피해자 및 참고인에 대해서는 ‘전화·우편진술’을 활성화하고, 노약자·장애자·부상자 등 출석이 곤란한 경우 담당경찰관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해 드리겠습니다.
      • 모든 사건은 반드시 정해진 기한 내에 처리해 드리고, 그 결과를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비스 민원사무처리기준표 참조

      • 수사진행 및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시면 「청문감사관」이나 지방경찰청 「수사이의조사반」에 신청하시면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증거위주의 과학적 수사활동
      • 범죄현장에 대한 감식을 강화하여 객관적 증거를 수집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문자동검색시스템」, 「유전자분석」 등 첨단 과학수사기법을 활용한 수사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Ⅲ. 교통서비스 이행 표준
    • 정체지역 해소로 원활한 소통 확보
      • 상습정체 지역에는 출퇴근 시간대(07:00~09:00, 18:00~20:00) 교차로별로 교통경찰관을 배치하여 교통정체를 해소하겠습니다.
      • 교통정체가 여러 지역에 걸쳐 발생한 경우 신호등을 연동화 하고 불합리한 신호체계를 개선하여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겠습니다.
      • 신호기고장, 파손된 교통안전시설물 등을 112로 신고해 주시면 즉시 개선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상가 밀집지역 등 불법주정차 차량이 많은 장소는 지속적인 지도 단속으로 차량정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단속 및 지도
      •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단속할 때는 예의바른 언행과 정중한 자세로 위반사항을 고지하는 등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겠습니다.
      • 음주·무면허·신호위반·과속·중앙선침범 등 사고요인행위를 강력히 단속하여 매년 교통(사망)사고 줄이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반행위 유형별 테마단속을 실시하여 운전자의 준법의식을 고취해 나가겠습니다.
      • 무단보행자 및 오토바이 불법행위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지도·단속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시민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가족동승차량이나 경미한 위반행위는 지도·계몽을 원칙으로 자율적 교통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 음주운전 단속은 전방에 단속예고 입간판을 설치하고, 선별단속을 실시하여 주민편익과 안전을 동시에 확보하겠습니다.
      • 전 교통경찰관을 대상으로 교통법규 및 단속방법과 관련한 실무교육을 꾸준히 실시하여 민원소지를 없애고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통사고 조사
      • 교통사고신고 접수 시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사상자 구호, 추가사고 예방 등의 조치를 취하고, 차량소통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사고조사는 당사자는 물론 당사자의 보호자가 입회하고 궁금증은 즉시 해소하여 드리겠으며, 변호사를 선임한 경우 조사과정에 참여시켜 진술을 돕고 조사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사고조사는 현장 중심의 철저한 증거확보 및 전문적인 방법으로 사고의 원인을 밝혀 억울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과학적 조사기법이 필요할 때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등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여 분석?조사하겠습니다.
      • 합의 또는 종합보험에 가입한 물적피해 사고는 현장에서 사실을 확인하여 종결하고, 인적피해 교통사고도 경찰서 출석을 가능한 최소화하겠습니다.
      • 교통사고 처리는 정해진 기간 내에 처리하고, 피의자를 체포 또는 구속할 때는 변호인 또는 피의자가 지정한 사람에게 구속일시, 장소, 범죄사실의 요지 등을 지체 없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 뺑소니 사고 등 중요 교통사고를 신고하여 주신 분께는 심사를 거쳐 최고 3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철저한 신원보장과 함께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처분 시 벌점 40점을 상계 하여 드리겠습니다.
      • 교통사고처리 과정이나 결과에 이의가 있을 때는 청문감사실이나 지방청의 『교통사고처리이의신청반』에 이의를 제기하시면 즉시 재조사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속·공정한 교통민원 처리
      • 항상 깨끗한 용모복장과 절도 있는 자세, 친절한 언행으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 교통관련 민원은 민원인 편익 차원에서 민원인이 경찰서에 출석하는 불편을 대폭 줄여 나가겠으며, 본인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할 때는 위임장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교통법규위반 관련 민원접수시 즉시 현장을 확인하여 조치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통관련 부조리를 발견했을 경우 광주북부경찰서 부조리신고센타 (062)261-1118)로 신고해 주시면 조사하여 즉시 바로잡겠습니다.
      • 과태료부과처분(통고처분)에 이의가 있으신 분은 처분고지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교통과(264-0537)로 신청해 주시면 비송사건으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완조치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완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업무를 우선 처리하여 드리고 적절한 보상책을 강구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시 담당 직원에게 주의를 주고 친절교육을 시키는 등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무성의한 처리로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을 확인하여 즉시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즉시 구두, 우편, 전화로 통지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 신고 및 민원이의제기 방법
    불친절 신고 및 민원이의제기 방법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 팩스
    민원 행정 경무과(민원실) 267-7000 062)265-6112
    형 사 형사과 612-4371 062)265-6112
    교 통 교통과 612-4351 062)264-5833
    부조리 신고 청문감사관 612-4345 062)265-6112
    서장과의 대화 경찰서장 홈페이지 서장과의 대화방

주민여러분의 협조사항

  • 주민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 광주북부경찰서 전 직원은 주민 여러분께 만족과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며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주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찾아오시거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각종 사건·사고와 관련하여 출석요구 등의 협조 요구가 있으면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 가정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자율방범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건·사고와 관련 제보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즉시 112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고하신분의 신원을 절대 비밀로 하고 신변보호를 요청하 면 경찰관을 파견하여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 허위·장난신고는 경찰력과 국민 여러분의 세금낭비를 초래 하므로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기관에 반복하여 제기하시면 행정낭비가 초래되므로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이나 업무와 관련한 부정한 금품·향응은 어떤 경우에도 받지 않겠으며, 이를 제공하는 행위는 경우에 따라 처벌될 수도 있으니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는 경찰관은 전화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헌장 실천을 위한 점검·확인
    • 경찰서비스헌장에서 약속한 사항이 충실히 실천될 수 있도록 매년 1회 이상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주민만족도 및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http://gjbb.gjpolice.go.kr)에 공표 하겠습니다.
    • 우리경찰서 전 직원은 주민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을 토대로 잘못된 점들은 시정·개선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